자율진화도시
[2017-09-03 ~ 2017-11-12]
서울시립미술관
<자율진화도시> 展은 지난 9월에 열렸던 서울세계건축대회를 기념하기 위한 특별 전시로 한국 건축과 도시의 변천 과정을 '계획'과 '진화'라는 두 가지 관점을 통해 재조명하고 있다. 전시는 네 개의 섹션으로 구성되어 한양도성과 서울의 강남, 송도와 세종을 아울러 한국의 건축과 도시의 변천 과정을 담아내고 있다.
특히 자연이라는 공간을 고려하여 조성되었던 한양과 달리 근대화에 접어들면서 개발이익과 효용에 맞춰 만들어진 강남의 모습과 더불어 근대적 방식의 건축을 극복하고자 한 시도가 담긴 송도와 세종시를 다루고 있다. 이어 자율진화도시에 관한 국제아이디어 현상설계에서 당선된 작품들로 구성되고 있다. 이번 전시는 한국 건축의 과거-현재-미래를 통해 한국 건축이 걸어온 흐름에 대해 보다 쉽게 알아볼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편집부: 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