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회 김달진미술자료박물관후원회 정기총회가 2015년 3월 12일 오후 3시 김달진미술자료박물관에서 개최되었습니다. 이번 정기총회는 홍지동 신사옥에서 치러지는 후원회 공식행사로서 그 의미가 크며, 특히 총회이후에는 <아카이브 스토리: 김달진과 미술자료>展의 개관식이 이어서 개최됨으로써 참석하신 많은 회원님들과 소중한 시간을 나눌 수 있는 자리였습니다. 매년 후원회 사업의 결산과 새로운 출발을 점검하는 이번 정기총회에도 많은 회원님들이 바쁘신 와중에도 참석하셔서 자리를 빛내주셨습니다.
이번 정기총회는 후원회 감사이신 김광섭 김광섭미술품보존연구소장님의 사회로 진행되었으며 본회의시작 전에 회의에 참석해주신 내빈소개가 김달진관장님의 진행으로 이어졌습니다. 또한 후원회 박래경회장님(한국큐레이터협회 명예회장)의 개회선언과 인사말씀이 이어졌습니다. 주요 안건으로는 2014년도 활동에 대한 회계감사 결과보고가 있었으며, 김광섭감사님이 대표로 회계감사를 진행한 두 분 감사님의 의견서 발표가 있었습니다. 특히, 후원금 지출항목에 대한 특이사항을 서면으로 질의한 김용수 변호사님의 감사의견에 대해서 김달진관장님의 답변이 항목별로 이어졌습니다.
이어서 2014년 한 해동안 진행되었던 전시, 교육프로그램, 소장품 구입 등 후원회 사업에 대한 결과보고가 진행되었으며 부의안건으로는 2014년도 결산승인의 건, 2015년도 사업계획 보고 및 예산승인의 건이 상정되었고 참석자 전원의 승인 가결이 이루어졌습니다. 끝으로 김달진미술자료박물관후원회 정관 수정에 대한 설명과 항목별 검토가 진행되었으며, 이번 정관수정에 대한 참석자 전원의 승인과 가결이 이루어졌습니다.
기타토의로는 소장품 관리 및 보존에 대한 질의와 답변, 수장고 환경 및 수장시설에 대한 개선 건의 및 토의가 이루어졌으며, 회원님들의 다양한 덕담과 축하의 말씀을 끝으로 정기총회의 폐회가 선언되었습니다. 제5회 정기총회의 공식 일정이 마무리 된 후에 회원님들은 신사옥을 둘러보는 한편, 개관전시를 김달진관장님의 설명과 함께 관람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번 정기총회에는 후원회 박래경회장님, 윤진섭부회장님, 김철효이사님(안상철미술관장), 김광섭감사님(김광섭미술품보존연구소장), 그리고 후원회의 평생회원 및 연회원 자격으로 참석해 주신 김정자(한국화가), 김주영(前 홍익대미술대학원 교수), 김창희(서양화가), 김춘옥(한국화가), 김현정(한국화가), 김홍태(서양화가), 김향미(숙명여대 교수), 류민자(한국화가), 박경란(서양화가), 신갑순(삶과꿈 대표), 신동은(갤러리도올 대표), 신유은(이성자기념사업회 실장), 유우숙(미술사가), 이목을(서양화가), 이석우(겸재정선미술관장), 이종상(한국화가), 이혜숙(서울국제학교 경리부 차장), 이화순(미술애호가), 임덕진(임군홍작가 유족), 조문자(서양화가), 조은정(미술평론가), 한영섭(서양화가), 한용외(인클로버재단 이사장) 회원님께서 쌀쌀한 날씨에도 불구하고 총회에 참여해 소중한 고견을 나누어 주셨으며, 미처 참석하지 못했지만 적극적으로 위임장을 보내주신 여러 회원님들께도 깊이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