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미술협회
·본 협회에서는 2013년 1월 5일(토) 제52차 정기총회(제23대 임원선출총회)를 통하여 새 집행부를 선출한다. 이번 임원선출총회는 권역별선거로 치러지며 전국에 마련될 10개 투표구역을 통해 투표할 수 있다. 지난 11월 6일(화)자로 최종 후보자등록을 마친 이사장 선거 입후보자 명단은 아래와 같다.
▣ 기호1번 이범헌 [한국화 전공, 63년 2월 22일생]
▣ 기호2번 김일해 [서양화 전공, 54년 3월 03일생]
▣ 기호3번 조강훈 [서양화 전공, 61년 3월 23일생]
선거와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한국미술협회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한국전업미술가협회
서울시 종로구 관훈동 23 원빌딩 3층
T. 02)732-9820 F. 02)732-9819 www.kpaa.asia
T. 02)732-9820 F. 02)732-9819 www.kpaa.asia
·본 협회는 올해 창립15주년을 맞이하여 매년 개최되던 정기전을 대체해 협회의 15년 역사를 재구성한 총서를 12월 중에 발간한다.
본 협회는 비영리 단체로 회원들의 복지사업과 미술제도에 힘쓰고 있으며, 국내외 전시의 장을 매년 꾸준히 마련하고 있다. 서울 인사동 본부를 중심으로 대전, 대구, 광주, 전북, 충남, 부산을 비롯해 올해 제주지회가 창립되어 총 7개 지회가 설립되어 있으며, 각 지회 또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본 협회는 매년 협회 정기전, KPAM대한민국미술제, 해외전을 꾸준히 시행하고 있으며, KPAM대한민국미술제와 해외전은 회원이 아니더라도 미술가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그밖에 여성작가초대전, 청년작가조망전, 중견작가초대전 등 다양한 기획전을 통해 전업작가들에게 전시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이번 총서에 참가하는 전업미술가는 약 380여 명으로 각 작가의 대표작으로 구성되어 한국미술의 과거와 현재를 한 눈에 볼 수 있다.
한국화랑협회
·본 협회가 주최하고 문화체육관광부가 후원하는 ‘미술품 감정 세미나’가 12월 12일 개최된다. 최근 미술품 감정의 기본 자료가 되는 미술아카이브에 대한 미술계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아트 아카이브와 한국미술’을 주제로 근현대한국미술 아카이브 구축의 필요성을 알려 공감대를 이끌어내고 효율적인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미술품 감정 세미나는 한국 미술시장에 맞는 감정시스템 구축, 건강한 미술시장 및 유통구조를 형성하고자 기획되었다.
■ 일정 : 2012년 12월 12일(수) 오후 2시~5시
■ 장소 : 프레스센터 19층 기자회견장
■ 대상 : 미술계관련인, 일반인 등
■ 문의 : 02)733-3708 / koreagalleries@hanmail.net
한국미술평론가협회
경기도 양평군 양평읍 도곡리 519
T. 010-6893-2961
T. 010-6893-2961
·본 협회에서 총무를 맡고 있는 김병수(목원대 대학원 기독교미술과 강사)가 평론집 『하이퍼리얼』로 17회 월간미술대상 학술·평론 부문에서 대상을 수상하였다. 지난 11월 12일 플라토미술관에서 있었던 시상식에 오광수 전 문화예술위원회 위원장을 비롯한 많은 문화예술계 인사가 참석하여 축하의 시간을 가졌다.
·본 협회는 비평전문지 『미술평단』 겨울호(통권 107호)를 발간하였다. 이번호는 10월 26일부터 11월 25일까지 경남 창원시 돝섬 일원에서 열린 2012창원조각비엔날레를 특집으로 다루었다. 이번 비엔날레는 창원, 마산, 진해가 한 도시로 통합되어 동남권 거점도시로 발돋움하게 된 것을 계기로 마련되었으며 본 협회 고문인 서성록 안동대 교수가 총감독을 맡아 더욱 뜻깊은 행사였다. 또한 표지작가로는 충북대 미술학과 류경원 교수를 소개하고 있다.
한국박물관협회

·본 협회는 지난 11월 6일 국립중앙박물관에서 ‘2012 사회공헌일자리 지원사업’ 평가간담회를 개최했다. 이 사업은 고령화 사회에 전문성을 가진 퇴직 중고령자에 대한 사회서비스 확산의 필요성을 목적으로,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의 지원을 받아 본 협회가 26개 기관 40여 명의 참여자를 지원하였던 사업으로, 올해 첫 신호탄을 올렸다. 평가간담회는 지난 6개월의 사업 종료와 더불어 그간 사업에 대한 자체평가와 총평을 듣고, 사업 진행에 있어서의 개선점을 짚어보는 자리로 마련되었다.
한국사립미술관협회
·본 협회는 12월 12일 아트선재센터(서울 종로구)에서 ‘제2차 사립미술관 인턴교육프로그램’을 개최한다. 사립미술관 인턴지원사업 참여인턴 32명을 대상으로 하는 이날 교육프로그램에서는 특강 및 미술관 전시투어, 우수인턴 시상식 등이 진행된다.
한편, 같은 날 오후 5시에는 금호미술관(서울 종로구)에서 협회 회원미술관 관장을 대상으로 송년모임을 개최한다.
·본 협회가 주관하고 서울시가 주최하는 「2012 주말현장체험학습 프로그램」 주말N미술관의 참가자 이벤트를 12월 20일까지 실시한다. 추첨을 통해 10명에게 소정의 선물을 증정하며, 자세한 내용은 협회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